[아이들 음악교육] 초등학생 특기·적성 교육 음악 활동에 대해하여 알아 보아요~

부모는 자녀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아니면 당신의 아이가 당신이 기대하는 그런 아이로 자라기를 원하시나요? 학자들은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 행복해지고 학업도 향상된다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정말로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어요. 이와 관련하여, 음악 감상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전문/적성 교육 활동에서 클래식 음악 감상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초등 4, 5, 6학년을 중심으로 최씨의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경욱) 그러니 천천히 여러 번 읽어주세요. 바라보다. “초등학생의 음악교육은 감성의 영역을 키워줍니다. 음악 교과는 노래를 가르치거나 악기 연주 기술을 가르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이 음악 작품과 활동을 경험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각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미학적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악교육은 작품의 미학적 경험과 표현, 창의적인 음악적 능력의 습득, 풍부하고 바람직한 음악적 정신의 함양을 그 본질로 삼는다. 그러나 현재의 음악수업 형태를 보면 음악수업의 목표는 주로 ‘창창 표현력 향상’이며, 대부분의 음악수업은 독립적인 연습과 창창 표현 연습에만 치중하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노래를 정확하고 친숙하게 부를 수 있을 때까지 여러 번 연습하게 하고,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도 만족할 수 있는 아름다운 소리로 노래하도록 요청합니다. 그럴 것이다. 이러한 교사들의 교육 방향과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음악교육의 본질은 흔히 ‘음악에 대한 미학적 경험과 그러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 음악적 능력과 풍부한 음악적 마인드의 발달’로 요약된다. 그러나 현재의 음악교육과정에서 진행되는 음악활동은 음악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음악수업 시간 외의 음악활동이 필요하며, 특성화 및 적성교육활동에서 음악과 관련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음악을 미학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특성화/적성교육 활동 중 음악 관련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악 전공/적성 교육 활동 프로그램의 종류

분야 종류 : 류합창단, 성악단, 판소리, 시조창, 가야금합창단, 대금산조국악단, 가야금, 거문고, 플루트, 대금, 장구, 아쟁, 해금, 태평소, 사물놀이 서양악기피아노, 바이올린, 플루트, 첼로, 클라리넷, 리코더, 기타, 하모니카, 아코디언, 더블베이스, 트롬본, 호른, 색소폰, 멜로디언, 드럼, 일렉트릭 오르간, 실로폰, 비올라, 만돌린 기타 작곡, 편곡, 감상, 고적대, 오케스트라 및 현악대, 앙상블, 대취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초등학교에서 진행되는 특성화 및 적성교육 활동을 위한 음악 관련 프로그램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합창단, 바이올린, 플루트, 사물놀이 등 악기 활동에만 치중되어 있고, 기타 분야는 작곡, 편곡, 음악 감상. 현재 상황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거의 시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각급 학교의 특성화 및 적성교육 활동의 교육 목적과 가치를 인식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과도한 업무량, 지도 전문성 부족, 프로그램 다양성 부족, 참여 학생들의 소극적 태도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 그리고 학교 시설 및 여건 부족, 예산 부족, 대학 입시 중심의 교육으로 인한 교과별 특성화 및 적성 교육 등으로 인해 원래 목적과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음악 관련 활동을 위한 시설이나 환경 여건의 부족은 결국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는 원인이 된다. 또한, 음악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에서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는 기악 활동만이 중요하다는 인식의 개선이 시급하다.”

각 어린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가 있고 일부는 다른 취미를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음악, 춤, 스포츠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참으로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자녀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어서 학교에서 가르치려고 하는 부모도 있고, 배우도록 시키는 부모도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자들은 수많은 연구논문을 통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부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발표해왔습니다. 학교에서는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배우고 학교에서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전문 및 적성 교육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때로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정말 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으니, 꾸준히 지켜봐주시면 어떨까요? 행복한 아이들은 창의력, 자존감, 학업 성취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음악 감상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특수 적성 교육 활동 분야 클래식 음악 감상 수업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456학년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초등학생 #음악교육 #초등학교 음악프로그램 # 초등학교 수업 방과후 학습